티스토리 뷰

 

한국의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 중이며, 2025년에 고령 인구 비중이 20.6%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구주 연령이 65세 이상인 고령자 가구 비율도 급증하여 2050년에는 전체 가구의 49.8%가 해당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에 따라 노인들의 생활보장과 빈곤 완화를 위한 조치가 필요한데, 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65세 이상 기초연금'입니다.

 

대상자 안내

 

기초연금은 노인들의 경제적 안정과 노후 생활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중요한 복지 제도입니다. 노인들을 위한 안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 대상 및 자격 기준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만 65세 이상의 국민이며, 일정한 소득과 재산 기준 이하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소득 및 재산 기준액은 소득인정액 개념을 통해 결정되며, 자세한 내용은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기초연금의 현황과 미래

기초연금은 기준연금액이 단계적으로 인상되고 있으며, 수급자 수와 예산도 증가 중입니다. 정부는 기초연금 제도의 개선과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노인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초연금 수급자격 기준

  •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월 소득인정액 202만 원 이하인 경우, 기초연금 수급 가능.
  • 부부가구의 경우 월 소득인정액 323.2만 원 이하여도 기초연금 수급 가능.
  • 기존 기준액 대비 월 22만 원 상향 조정되어 더 많은 어르신들이 기초연금 수급자로 등록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신청 방법

기초연금 신청은 전국의 행정복지센터, 국민연금공단지사, 또는 복지로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은 국민연금공단지사의 '찾아뵙는 서비스'를 통해 직접 신청서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만 65세가 되는 달의 한 달 전부터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현황

2022년에는 435만 명이 기초연금 수급자로 등록되었으며, 2023년에는 665만 명으로 증가 예상됩니다. 예산 역시 증가하여 2014년 6.9조 원에서 2023년에는 22.5조 원으로 약 3.3배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결론

기초연금은 어르신들의 경제적 안정을 위한 중요한 혜택으로, 복지부에서는 최소한의 경제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노인들의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연금 제도의 개선과 확대가 계속될 것입니다.

대상자 안내

댓글